그래픽카드 코드43 오류 해결방법그래픽카드 코드43 오류 해결방법

Posted at 2016. 11. 20. 11:32 | Posted in IT정보

얼마전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위해 그래픽 카드를 구매했습니다. Nvidia gtx 1060 6gb 모델을 구매했는데요, 그래픽카드 장착 후 드라이버를 설치하니 정상작동이 되더군요. 다만 드라이버 설치 후 재부팅을 하게 되는데 재부팅 후 컴퓨터가 그래픽 드라이버를 인식하지 못하는 오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경로로 해결방법을 찾다보니 최근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발견되는 코드43 오류는 해결이 쉽지않은 문제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다행히 저의 경우는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없었는지 간단히 해결이 가능했지만 해결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검색을 통해 알아본 코드43 오류 방법에대해 모두 공유해 보려 합니다. 제가 제시한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신다면 하드웨어 자체 문제로 판단하시고 A/S를 받아보시는게 좋아보입니다.




 그래픽카드 코드43 오류의 원인과 해결방법


코드43 오류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저의 경우는 기존 gtx560에서 gtx1060으로 카드를 교체하면서 기존 설치되어 있던 구버전 그래픽 드라이버와 최신 드라이버 간 충돌로 인해 코드 43 오류가 발생되었습니다. 이처럼 기존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컴퓨터에 설치된 드라이버를 완전 삭제 후 드라이버 설치를 해보셔야 합니다.




1. DDU(그래픽드라이버 완전삭제 프로그램)을 설치 후 컴퓨터에 설치된 그래픽 드라이버를 완전 삭제합니다.


DDU 사용법은 포털 검색을 통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으니 검색 후 설치해 사용하세요.



2. 그래픽 드라이버 완전 삭제 후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재부팅 후 문제가 발생되느지 확인 합니다.



3. 드라이버 완전 삭제 후에도 코드 43 오류가 발생된다면 그래픽 드라이버 버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DDU를 이용해 드라이버를 다시한번 모두 삭제 한뒤 구버전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해 봅니다. 현 시간 기준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 최신 버전은 375.95 버전입니다. GTX1060기준 372.70 버전을 설치해본 결과 코드 43오류가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그래픽 드라이버 사용자의 경우도 372.70 버전을 설치해 보시고 그래도 안된다면 더 낮은 버전의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해 보시길 바랍니다.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로 네이버 검색후 사이트에 접속한 뒤 

위 모든 드라이버를 클릭해 줍니다.




자신의 그래픽 드라이버 사양에 맞게 컨트롤 박스를 선택하고 검색을 눌러줍니다.





다양한 버전의 드라이버들이 나오게 되는데 372.70 버전을 다운로드해 설치해 줍시다.




 드라이버 완전 삭제와 재설치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


위 과정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두 가지 문제로 나뉘게 됩니다.



1. SSD 카드의 동작모드 설정

제가 적용해 본 방법은 아니나 SSD 동작모드를 변경해 코드 43오류를 해결했다는 분들도 있더군요.. SSD 동작 모드가 IDE 모드인 경우 AHCI모드로 변경해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해 보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는데요. SSD 카드를 사용중이신 분들이라면 동작모드를 변경해 테스트해 보시길 바랍니다. 동작모드 변경은 윈도우 재설치 없이도 간단한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변경이 가능하니 <SSD AHCI 모드 설정 방법>으로 포털에 검색해 SSD모드를 변경하시고 드라이버를 설치해 보시길 바랍니다.


2. 하드웨어 자체 고장

하드웨어 자체 고장이라면 A/S센터에 방문해 수리하거나 그래픽 카드를 새로 구입하시는 방법밖에는 해답이 없습니다.


작성된 글을 보시고 단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시고 그래도 해결이 안되신다면 하드웨어 자체 문제이니 A/S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문제 해결 중 어려운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남겨 주세요. 도움이 될만한 정보이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