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발급방법 가이드공인인증서 발급방법 가이드

Posted at 2015. 11. 28. 10:49 | Posted in 생활정보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가이드

 

인터넷사용이 활성화되면서 오프라인으로 결제나 구매가 가능하였던 많은 상품들이 인터넷으로도 구매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보안이 관련된 은행업무나, 주식거래 등을 하기위해서는 본인 확인을 하기위해 공인인증서 사용은 선택이아닌 필수사항입니다. 항상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은행업무를 하시던 저희 어머니도 최근 인터넷뱅킹 사용법을배워 집에서 간단하게 은행업무를 볼수있게 되셨는데요, 인터넷뱅킹이나 기타 본인인증이 필요한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기위한 첫걸음인 공인인증서 방급방법에대해 가이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은 주로사용하시는 은행 홈페이지, 한국전자인증에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한번 발급받은 인증서는 타기관인증서를 등록해 여러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ex 농협에서 발급받은 인증서 -> 타기관인증서등록->국민은행사용가능) 이번 가이드는 농협은행을 통해 인증서 발급을 받는 방법을 가이드 한것이며, 기타은행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타은행 홈페이지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농협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은행 조회나 이체 등 기타 은행업무를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데요, 저희는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기위해 상단 붉은 박스부분에 있는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해 이동합니다.

 

 

 

공인인증센터 접속화면입니다. 하단부분을 보시면 인증서 갱신,폐기,조회 등 공인인증서와 관련된 서비스에대해 간략한 설명이 기재되어있습니다. 상단부분 인터넷뱅킹 인증서발급 부분을 누르면 새로운 공인인증서 발급이 가능하고, 아래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 버튼을 누르면 타기관에서 만든 공인인증서를 등록해 농협은행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인터넷뱅킹 인증서 발급 버튼을 누르면 인증서 발급을위해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출력되는데요, 보통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기위해 은행에서 통장 및 카드를 만들때 인터넷뱅킹을 함께신청하고, 인터넷 이용자 ID를 만들게됩니다. 본인의 이용자ID, 주민번호를 입력하시고 원하시는 공인인증서의 구분을 선택해 주시면됩니다. 무료 공인인증서는 말그대로 무료로 은행업무나 기타 다양한 업무에 사용될 수 있으며,

범용공인인증서는 1년에 4400원의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만일 범용공인인증서가 필요해 발급을 하신다면 은행통장에 있는 4400원이 결제되기에 불필요한 결제진행을 하지않아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보를 기재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위처럼  공인인증서 발급을위한 3가지 약관이 출력됩니다. 개인정보 수집에 관한 동의사항과, 공인인증기관 3자제공에 대한 내용인데,

어려운 내용이많지만 약관에관한 사항을 자세히 읽어보셔야 차후에 일어날 불이익에대해 대처가 가능합니다. 특별히 문제가 될만한 사항이 없다면 왼쪽 박스부분을 모두 체크해주시고 동의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약관동의후 인증서 발급을 위해 본인인증을 위한 간단한 절차가 진행됩니다.

계좌번호와, 계좌비밀번호르 입력하시고, 아이디 등록시 등록된 휴대전화를통한 휴대폰인증, 마지막으로 인터넷뱅킹 신청시 발급받은 보안카드를 통한 인증, 총 세가지 절차인데요, 공인인증서를 타인이 무단으로 발급받아 사용자의 개인금융정보를 사용하거나, 통장에 있는 돈을 무단으로 출금하는 등의 보안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위처럼 사용자의 보안을 지키지위한 절차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위 절차를 모두 마무리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처음 발급을 해보시는분들은 조금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자세히 내용을 읽어보시고 천천히 따라해보시면 큰 어려움없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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